[엑셀]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하여 완전히 표시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반응형
    반응형

    엑셀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하여 완전히 표시되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엑셀에서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하다면서 아래처럼 오류 메세지가 뜹니다. 하드웨어의 관점에서 보면 램,CPU 사용량이 많거나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부족하다는 얘기인데 용량이 충분함에도 그런다면 윈도우의 설정이 뭔가 잘못되어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윈도우 설정 바꿔서 임시 해결

    CPU와 램을 갑자기 바꿀 수는 없고 하드디스크의 가상메모리를 최대로 해서 리소스량을 늘리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시방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완벽하게 구동되진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정말 하드웨어를 바꿔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11 기준입니다.
    제어판 - 시스템으로 갑니다.

    오른쪽의 검색란에 고급 시스템을 찾으면 아래 그림처럼 고급 시스템 설정 보기에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처럼 성능 -설정을 들어갑니다.

    아래 그림처럼 고급 - 가상메모리 - 변경을 들어갑니다.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를 해제하시고 가상메모리 용량을 최대로 하기 위해 사용자 지정 크기를 아래 그림처럼 권장 크기로 바꿔줍니다.

    컴퓨터마다 다를 수 있는데 잘 되는 경우는 그냥 쓰시면 됩니다. 참고로 로딩하는데 아주 느릴 수 있고 '시스템 리소스~' 오류가 뜨긴하지만 확인을 할때마다 진행은 되는 상황이 될수도 있습니다.

    만약 xls 확장자라면 충분히 그럴 수 있다

    엑셀의 경우라면 확장자가 xls로 되어있는지 확인합니다. xls은 바이너리 방식이어서 시스템 리소스를 다 쓰고도 로딩을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럼 위의 방식으로 시스템 리소스 용량을 늘려도 오류가 뜰 수 있습니다.

    xls를 개선한 xlsx로 바꿔주면 시스템 리소스 오류가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리소스 오류 때문에 엑셀로 열어지지 않을테니 외부에서 xls를 xlsx로 바꿔주어야 합니다.

     

    xls 개선한 xlsx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xls와 xlsx의 방식 차이

     

    외부에서 xls -> xlsx 변환하기

    엑셀에서 변환을 하기도 전에 이미 오류가 뜨니 엑셀에서는 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변환을 시도합니다.

    1. 변환 사이트 이용

    covertio라는 사이트를 가면 xlsx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xls를 xlsx로 변환해 줍니다.

    covertio 바로가기

     

    XLS (EXCEL) XLSX (EXCEL) 변환 (온라인 무료) — Convertio

    xls 파일(들) 업로드 컴퓨터, Google Drive, Dropbox, URL에서 선택하거나 이 페이지에서 드래그하여 선택해 주세요.

    convertio.co

     

    2. 코딩 이용

    코딩을 사용하면 쉽게 파일변환을 할 수 있는데요. 저는 파이썬을 할 수 있어서 파이썬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파이썬의 판다스를 이용해 xls를 데이터프레임으로 불러와서 xlsx로 새로 저장합니다.

    import pandas as pd
    df =pd.read_excel('filename.xls')
    df.to_excel('filename.xlsx')

     

    마치며

    xls 라면 한번 xlsx로 변환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게 아닌 다른 문제라면 정말로 시스템 리소스가 부족할수도 있으니 자신의 컴퓨터 상황을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글

    xls와 xlsx의 방식 차이

    [파이썬] xlsx 파일 csv로 변환하기

    [Pandas] 엑셀 시트 여러개 불러오기(보다 쉬운 관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