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스토어] 내가 다큐먼츠(Documents) 쓰는 이유
- 정보/디지털세상
- 2023. 2. 24.
다큐먼츠
다큐먼츠는 앱스토어에만 있는 노트앱으로 pdf 뿐만 아니라 전자책(epub), 음악, 브라우저(인터넷) 등 거의 읽는 파일은 다 읽어올 수 있는 만능 노트앱입니다.
무료버전에서 읽는 기능은 다 되고 PDF파일에서는 애플펜슬로 필기도 가능합니다. 문서를 만들 수 있는 건 PDF랑 txt 파일밖에 없습니다. 문서 편집보다는 말그대로 문서를 읽는데에 초점이 맞춰쳐 있습니다.
다큐먼츠 내에 고급 기술들이 있는데 그건 다큐먼츠 구독(유료버전) 한다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큐먼츠 장점
pdf에 바로 써짐 - 서명결제할 때 완전 편함
굿노트는 노트를 새로 만들어야 하고 특히 pdf 이름이 길면 무한로딩에 빠지는 단점이 있다. pdf를 불러오는 순간 복사본으로써 남겨지기 때문에 pdf를 보존해야할 이유가 없다면 다큐먼츠로 작업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고 용량을 아낄 수 있다.
가끔 거래를 위해서 pdf로 제안서나 견적서에 서명을 해야하는데 아주 유용합니다. 다큐먼츠로 pdf 열어서 서명하면 끝! 클라우드 드라이브를 쓰고 있다면 따로 저장하는 것 없이 동기화되어서 아주 편리합니다.
음악도 켤 수 있는 만능 앱
음악도 켤 수 있습니다. 음악 들으면서 문서를 볼 수 있어서 특히 만화류는 다큐먼츠에서 음악 틀고서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이 끄고 싶을 때 My files에서 음악을 끌 수 있습니다.
다만, mp3 파일이 직접 있어야 하는게 단점입니다.
브라우저 활용
mp3가 없어도 브라우저를 활용해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큐먼츠에는 크롬처럼 브라우저를 켤 수 있는데 이걸 통해서 유튜브에 음악 틀고서 다큐먼츠 내에서 다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림 파일 바로 pdf로 변환
유료버전이긴 하지만 그림 파일이나 엑셀 파일같이 pdf로 변환이 가능한 파일을 바로 pdf로 만들 수 있습니다.
epub 파일이 있다면 전자책 뷰어 따로 필요없다
Adobe에서는 epub을 볼 수는 있지만 공유가 불가능하다는 단점이있습니다. 그런데 다큐먼츠에서는 epub 파일이 있다면 아무 제약없이 볼 수 있습니다. 너무 좋은건 여타 ebook 뷰어과 큰 괴리감이 없습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필기는 안됩니다.
PDF 파일과 txt 파일 만들 수 있음
txt 파일은 필기가 안되고 타자로만 쳐야 하지만 어쨋든 됩니다. 그래서 txt 파일로 급한대로 html로 만들어서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txt류는 확장자만 바꾸면 그만이기 때문에 급할 때 뭔가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 같은 클라우드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폴더에서 파일을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동기화가 가능합니다. PDF도 또한 만들 수 있는데 이 용도는 실제로 타자도 칠 수 있고 필기도 가능합니다. 유료버전이 되면 PDF 편집도 할 수 있어서 재료(그림,링크,그래프 등)가 다 준비되었다면 PDF로 내가 원하는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사실 PDF 보내기 하면 원하는 모양이 안 나올 수 있는데 다큐먼츠를 통해서 만들면 좀 더 자유도가 생깁니다. 다만... 정말 손재주가 뛰어나거나 감각이 뛰어나지 않으면 돈내고 부끄러운 PDF를 만들 수 있으니... 유의해주세요~!
다큐먼츠 단점
가끔 pdf 에 애플펜슬로 쓴 내용이 반영안됨.
서버가 불안정하거나 내 와이파이가 불안정하면 PDF의 필기한 내용이 바로 반영이 안 됩니다. 일전에 다큐먼츠로 PDF에 필기하면서 강의하고 필기한 파일을 공유했는데 PDF에 바로 반영이 안된채로 공유해서 애를 먹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래도 몇시간 지나니깐 공유한 파일에서도 반영이 되서 기다리면 되긴 하는 것 같습니다. 가끔 이런 일이 있을 때 불안한 요소가 많아서 공유하는 파일에 많은 양의 필기를 쓰는 게 겁이 조금 나긴 합니다.
굿노트처럼 다양한 프레임으로 새로운 노트를 만들 수 없음 (pdf 안에서의 필기만 가능)
굿노트는 정말 다양한 노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표지부터 시작해서 노트모양도 잘 해놓으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큐먼츠는 그런 부분에서 약합니다.
노트 배경색이 딱 3가지 색상만 가능하고 노트모양도
Blank,Lined,Grid 세개만 가능하기 때문에 심플해서... 좀 그렇습니다. 그래도 무료로 노트를 pdf로 바로 만들고 동기화도 할 수 있으니 감사한 건데 아무튼 그렇습니다.
pc연동
저는 보통 구글 드라이브를 쓰기 때문에 한번 써보고 안 쓰긴 하는데 누군가에겐 필요할 수도 있겠다 싶어서 공유합니다.
사실 아이패드와 윈도우는 호환이 어렵기 때문에 다큐먼츠로 건드려논(?) PDF를 PC컴에 저장해야 할 때가 올 수도 있습니다. 또는 PC의 PDF를 다큐먼츠로 바로 옮겨놓는 방법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다들 구글 드라이브로 공유하긴 하는데 그럴수가 없다면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서 PDF를 아이패드로 가져와야 하는데 파일이 크거나 많으면 카톡으로 보내지지도 않습니다.
따로 동기화를 해놓지 않았다면 다큐먼츠 홈페이지를 통해 PC와 다큐먼츠 간의 파일전송이 가능합니다. 즉, 다큐먼츠가 아이패드에 설치되어 있고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기만 하다면 PC에 있는 파일을 아이패드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큐먼츠 앱에서 connect to computer를 터치후 나오는 숫자 4개를 홈페이지에서 써주면 다큐먼츠 앱에 있는 My files의 내용이 나옵니다. 바로 PC와 다큐먼츠 사이에서 문서 파일을 옮길 수 있습니다.
Upload files를 누르면 pc에 있는 파일을 앱으로 전송할 수 있습니다.
다큐먼츠 pc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docstransfer.com/
마치며
다큐먼츠 앱을 통해서 문서작업에 많은 것들을 누리고 있습니다. 저는 아이폰을 안쓰고 있고 아이패드만 쓰고 있는데 그 동안 굿노트는 pdf 저장을 따로 해야하기 때문에 icloud 공간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일을 위한 공유문서가 아닌 이상 대부분은 드라이브+다큐먼츠를 쓰고 있습니다. pdf의 빠른 동기화를 무료로 누리고 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감사하게 잘 쓰겠습니다.
'정보 > 디지털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나콘다 유료화 대안 (0) | 2023.03.18 |
---|---|
구글 드라이브 C 말고 다른 드라이브에 동기화 (0) | 2023.03.06 |
구글계정으로 내 스마트폰 찾기 (0) | 2023.02.21 |
키워드 데이터 분석 사이트 Best 5 (0) | 2023.02.14 |
PC에서 스마트폰 문자 주고 받기(구글 메시지) (0) | 2023.02.11 |